두번째 과정 < Google 애널리틱스 사용 시작하기 >
전반적인 GA의 기능, UI를 알려준다.
Demo 계정까지 제공해줘서 직접 GA에 처음으로 들어가봐서 실습(?)을 해볼 수 있다.
이미 전부 제공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가공할 수는 없지만, 보고서라던지, 분석도 눌러볼 수 있기에 이수해두면 좋다.
(아니 그럼 이걸 첫 강의로 해야하는거 아닌가?)
+ 24.06.14 강의가 순서대로 배치된 것이 아닌걸 깨달았네요.
Test용 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해봐도 좋다. 처음 생성부터 눌러보는 것이 훨씬 나은 것 같다.
GA를 시작하기 앞서 선행되어야 하는 활동
1. 어떤 비즈니스 목표에 집중할 것인지
2. 고객 여정의 단계에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측정항목을 파악
3. 집중할 타겟 측정항목을 정의
Quiz )
운동화를 더 많이 판매하는 것이 목표인 전자상거래 매장이 있습니다. 다음 중 비즈니스에서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?
A :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.
GA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
GA가 데이터를 수집하려면, 웹사이트에는 태그를 앱 환경에는 Firebase SDK를 사용한다.
GA는 웹사이트와 앱에서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이벤트를 수집하고 저장한다.
예를 들어,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다면 '최초 방문' 이벤트로 기록한다.
Quiz )
Google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및 앱 모두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수집하고 처리할까요?
A : 예 (웹사이트는 태그로, 앱은 Firebase SDK로)
GA 계정 및 속성 만들기
굉장히 중요한 개념인 것 같다. GA 관련 영상이나 책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개념
Account(계정) : 데이터 속성을 포함하는 GA계정
쉽게 말해, 하나의 계정/사업자 라고 생각하면 된다. ex) A회사
Property(속성) : 서비스 되는 사용자 데이터 그룹
쉽게 말해,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웹사이트 및 앱을 의미한다. ex) www.Acompany.com / m.Acompany.com
Data Stream(데이터 스트림) : 수집되는 데이터 수준 (웹/앱)
쉽게 말해, 각 속성에서 수집되는 데이터 수준들을 의미한다. 웹데이터는 웹사이트에서 앱데이터는 앱에서
그림 예로 보는 것이 더 이해가 쉽다.
음식 배달을 하는 기업 '배달의 만족' 계정의 경우
기업 계정 1개 ' 배달의 만족'
속성 2개 (고객, 배달기사)
각 속성마다 데이터 스트림 3개씩 (웹 / IOS / Android)
일반적으로 회사당 하나의 계정 및 브랜드 또는 비즈니스 단위당 하나의 속성으로 계정 구조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.
Quiz )
한 비즈니스 소유자가 현재 사는 도시에서 지역 뉴스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. 웹사이트와 Android 앱, iOS 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Google 애널리틱스를 처음 사용하며 첫 속성을 설정하여 사용자가 모든 플랫폼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 새 속성을 설정할 때 사용해야 하는 데이터 스트림은 무엇인가요?
A :
•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1개
• 앱별로 하나씩 총 2개의 앱 데이터 스트림
데이터 수집을 위한 웹사이트 설정
(요약은 퀴즈로 갈음)
Quiz )
다음 중 Google 태그나 측정 ID를 사용해 Google 애널리틱스에 웹사이트를 연결할 때 활용하는
세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요?
A :
1)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여 태그를 배포
2) 태그나 측정 ID를 웹사이트 작성 도구에 제공
3) 태그를 수동으로 웹사이트에 추가
데이터 수집을 위한 앱 설정
Firebase SDK를 반드시 설정하라는 내용...
Firebase SDK 관련 내용이 자세히 설명되어있지는 않기 때문에, 별도로 내용을 학습해야할 것 같다.
(Google 공식 채널의 영상도 별 도움 안됨)
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하기
Quiz )
실시간 보고서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성공적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실시간 보고서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요?
A :
지난 30분 동안의 사용자 활동
계정 및 계정 액세스 관리 (속성에 대해서도 동일하다)
'관리' 탭에서 계정 설정에 계정 액세스 관리를 통해 권한을 주고, 관리할 수 있다.
- 관리자
모든 권한 가진 자 - 편집자
사용자를 제외한 모든 속성 설정을 관리 - 마케팅 담당자
잠재고객, 전환, 기여 분석, 모델, 이벤트 및 전환 확인 기간을 생성, 수정, 삭제할 수 있다. - 애널리스트
탐색 분석 같은 특정 속성 asset을 생성, 수정, 삭제할 수 있다. - 뷰어
뷰어는 설정과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, 비교나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할 수 있다. - 없음
Quiz )
신규 사용자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고 편집자 역할을 할당하도록 선택합니다. 이 옵션을 사용하면 애널리스트 역할의 권한도 부여되나요?
A : 예
측정 기준(Dimension)과 측정항목(Metrics) 으로 보고서 강화하기
국가 | 사용자 | 신규 | 이벤트 수 | 전환 수 |
총계 | 4 | 1 | 4 | 2 |
한국 | 2 | 1 | 2 | 1 |
일본 | 1 | 0 | 2 | 1 |
미국 | 1 | 0 | 0 | 0 |
측정 기준 : 국가
측정 기준 값 : 한국, 일본, 미국
측정 항목 : 사용자, 신규, 이벤트 수, 전환 수
Quiz )
위 보고서에서 다음 중 무엇이 측정기준인가요?
A : 국가
국가 이벤트 수 4 전환 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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