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arketing/Marketing Study

GA4 -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로 실적 높이기(2) 비즈니스 데이터 결합하기 요약 및 퀴즈

마케터코코넛 2024. 6. 13. 14:58

GA4 커리큘럼 출처 : Google Skillshop

< Google 애널리틱스데이터로 실적높이기 >   

1. 비즈니스 데이터 결합하기

(1) 애널리틱스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한다.

GA4 속성- 구성 - 이벤트 에서 '이벤트 수정' 및 '이벤트 만들기' 를 할 수 있다.

 

(2) 측정 프로토콜

측정 프로토콜은 이벤트를 수집하고 GA 서버로 전송하는 과정에 대한 일련의 표준 규칙

 

구글태그, Firebase SDK는 자동 전송이지만 측정 프로토콜은 수동으로 전송한다

 

Quiz ) 이벤트를 수집하고 애널리틱스 서버로 직접 전송하는 과정에 대한 일련의 표준 규칙은?
A : 측정 프로토콜

 

2. 데이터 가져오기

  • 비용 데이터
    수익 및 전환 데이터와 결합하여 Google 이외의 ROI와 같은 측정항목을 계산
  • 항목 데이터
  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에서 항목 데이터 가져오기를 사용하면 전체 제품카탈로그를 애널리틱스로 가져와서 항목별 데이터나 측정기준별로 사용자 행동, 트래픽, 전자상거래 수익, 전환수를 측정할 수 있다.
  • 사용자 데이터
    CRM에서 애널리틱스 외부에 저장한 사용자 메타데이터를 가져와 Segment 및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개선할 수 있
  • 오프라인 이벤트

3. 데이터 결합

  • 보고/쿼리 시간
    보고서(CSV)에서 가져온 데이터가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결합되며, 애널리틱스는 보고서 데이터에 대한 쿼리를 발행한다.
    비용 데이터 및 항목 데이터가 결합된다.
  • 수집/처리 시간
    애널리틱스 데이터가 이벤트와 함께 수집되는 것처럼 애널리틱스 데이터가 수집되고 처리될 때 가져온 데이터가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결합되며, 결합된 데이터는 애널리틱스 총괄표에 기록된다.
Quiz ) 데이터 가져오기를 사용하는 경우, 보고서를 열고 애널리틱스가 보고서 데이터에 대한 쿼리를 발행할 때 어떤 두 가지 데이터 유형이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결합될까요?
A : 비용 데이터, 항목 데이터